고객께서 안전한 여행을 하시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  1. 가. 고객 안전 추구
    •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령을 준수하고 고객께서 안전하게 공항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테러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검색/경비 장비를 지속적으로 개량,확충하겠습니다.
    • 안전(경비/보안/검색/대 테러)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재난 및 위기관리 능력을 강화하여 고객께서 안심하고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2. 나. 항공기 운항 도움시설
    •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각종 도움시설을 국제수준에 맞도록 관리하여, 고객에게 항상 안전한 공항을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각종 항공기 운항 도움시설의 지속적인 개량·확충을 통하여 고객께서 더욱 안전하게 공항을 이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도움시설의 장애건수를 최소화 하여 고객께서 불편을 경험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항공기 운항 도움시설 관리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고 관련 교육을 하여 전문인력을 확충하겠습니다.

고객께서 이용하기 편리한 공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  1. 가. 이용하기 편리한 공항
    • 고객께서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안내표지판 및 안내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 문의 시, 도움이 되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의 동선을 고려한 상업시설 배치로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.
    • 공항과 도시간 연계 교통망을 확대하기 위한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·노약자 등 도움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시설 등의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항공기 운항 시간에 주차장을 쉽게 이용하시도록 주차안내 직원이 도와드리겠습니다.
    • 주차요금 무인정산기를 이용하실 경우,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, 정기점검을 통하여 고장률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  • 주차대행 서비스 이용 시 간편한 입,출차 절차를 제공하고, 고객의 차량이 손상되지 않도록 소중히 보관하겠습니다.
  2. 나. 쾌적한 이용환경
    • 고객의 쾌적한 공항 이용을 위하여 대합실, 화장실 및 편의시설을 청결하게 유지하겠습니다.
    • 실내조도를 장소 및 활동유형별에 따른 교통관련시설의 조도기준으로 준수하겠습니다. (분기별 1회 측정/관리)
      조도 기준에 대한 구분, 검사대, 체크인카운터, 대합실, 안내카운터, 중앙홀, 수화물처리장, 승강장, 통로, 화장실의 정보가 있습니다.
      구분 검사대, 체크인카운터 대합실, 안내카운터,
      중앙홀
      수화물처리장, 승강장,
      통로, 화장실
      1일 1만명 이상 공항청사(A급) 600 ~ 1,500 300 ~ 600 150 ~ 300
      1일 1만명 미만 공항청사(B급) 300 ~ 600 150 ~ 300 60 ~ 150
    • 공항 터미널의 실내공기질을 법정기준치 이하로 쾌적하게 관리 유지하겠습니다. (분기별 1회 측정/관리)
      공항터미널 실내공기질에 대한 구분, 미세먼지, 이산화탄소, 포름알데히드, 일산화탄소의 정보가 있습니다.
      구분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
      법정기준 150㎍/㎥ 이하 1,000ppm 이하 100㎍/㎥ 이하 10ppm 이하
    • 실내온도를 공공기관 에너지 이용합리화 추진 지침에 맞게 유지토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흡연실이 있을 경우,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지속적인 시설개선으로 고객께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실내 조경공간을 확보하여 고객께서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안락한 공간조성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.
    • 대합실의 음수대를 항상 청결 하게 관리하여 고객께서 마음놓고 마실 수 있는 청정수를 제공하겠습니다. (음용수 관리기준 점검 분기별 1회)
    • 공항 내 스낵, 식당 등 공중위생업소의 위생관리를 정기적으로 지도 점검하여 고객께서 마음 놓고 드실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. (구내업체평가 분기별 1회)
    • 에스컬레이터, 엘리베이터, 탑승교 등 고객께서 이용하시는 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하시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.

  1. 가. 사회공헌
    •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.
    • 직원 1인당 연간 10시간 이상을 봉사활동에 참여 하겠습니다.
    • 연 1회 이상 청렴도 조사를 통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.
    • 지역주민의 공항이용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.
  2. 나. 정보공개
    •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공개제도를 운용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헌장의 서비스 이행 기준에 대한 주요 추진 실적을 연 2회를 공개하겠습니다.
  3. 다. 친환경적인 공항
    • 공항 내,외부를 아름답고 자연친화적인 환경으로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폐수 및 대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비를 구축하여 친환경적인 공항으로 거듭나겠습니다.
    • 항공기 운항 시 저소음 운항절차를 지키도록 유도하여 소음발생을 억제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 및 지역주민을 위하여 주택방음시설, 학교 방음 등 적절한 소음대책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.

고객에게 즐거움 가득한 공항을 제공하겠습니다.

  1. 가. 문화의 장으로서의 공항
    • 조경테마축제, 작은 미술관 설치 및 각종 음악회 개최 등을 통하여 자연과 문화 친화적인 공항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이벤트를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.
  2. 나. 친절한 공항 서비스
    •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, 서비스모니터링을 연 2회 이상을 실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,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.
    • 더 나은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접점 직원들에 대한 서비스 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우수 서비스 직원에 대한 포상을 통해 직원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양질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공항 상주기관 및 업체와의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구축하는 등 종합적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공항 운영과 관련된 각종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만족을 ?여 나가겠습니다.

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  1. 가. 신속한 공항서비스
    • 주차장 이용 시 10분 이내에 주차/출차 하실 수 있게 적절한 시설 또는 안내직원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탑승수속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국내선 25분 이내, 국제선 45분 이내에 고객께서 모든 절차를 완료하고, 항공기 탑승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완료까지 7일 이상이 소요되는 민원이 발생할 경우 2일 이내에 진행경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  1. 가. 공사 청사로 방문하시는 경우
    • 항상 밝은 미소, 친절한 자세와 존중하는 마음가짐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    • 모든 민원사항은 민원인인 고객의 입장에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접수된 민원은 처리기한내에 신속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으며, 불가피하게 처리가 지연될 경우 중간처리상황(사유, 처리 예정일 등)을 전화,이메일, SMS, 우편 중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민원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상세하며 쉽게 설명해 드리고 미진한 부분이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하겠습니다.
  2. 나. 전화, FAX, 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
    • 우편, 전화, 팩스, 이메일,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민원접수를 하시거나 필요한 사항을 문의,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.
    • 모든 전화는 3번 이상 벨이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도록 하고 첫 응대자가 문의 내용에 정확히 답변드릴 수 없는 경우 신속히 담당자와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응대 시는 인사 및 소속과 이름을 밝힌 후 응대하겠으며,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통화에 임하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거나 바로 답변드릴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는 민원인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최대한 빨리 회신해 드리겠습니다.

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
- 서비스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전화나 방문, 우편 및 인터넷 홈페이지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주시기 바랍니다.

- 접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검토 후 서비스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으며, 처리결과를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
- 공항서비스 제공수준에 대해 정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여 취약요소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법

- 직원이 불친절한 행동이나 만족하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경우 알려주시면 바로잡아 향후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-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여 친절한 서비스를 실천토록 하고, 필요 시 인사상 불이익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.

- 민원처리기간의 경과, 부당한 접수거부나 반려, 소정의 구비서류 외의 추가 제출 요구 등 부당한 민원처리사항 접수 시 지체 없이 조사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- 민원처리기간 지연 또는 불친절·잘못된 서비스 등 접수 시 사실확인을 통하여 자체 세부기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.

- 보상내용 : 공항주차권(2,000원~10,000원)

- 보상절차 : 사례접수 ⇒ 해당부서통보 ⇒ 사실확인 ⇒ 보상

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

- 공항은 국가중요시설물이므로 법규/규정상 고객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양해하여 주십시오.

- 안전과 질서유지를 위하여 저희 직원이 협조를 요청할 경우에는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.

- 보안/검색과정은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. 안전 확보를 위해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음을 양해하여 주십시오.

- 모두가 즐겁고 쾌적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규정과 법규를 준수하여 주십시오.

고객 만족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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